Marketing

스타트업에게 SEO가 필요한 이유

Hyerin Yun


SEO란 무엇인가?

search engine


요즘 사람들은 항상 검색을 한다. 물건을 살 때, 식당에 갈 때, 새로 개봉한 영화를 볼 때, 하물며 그 영화에 쿠키 영상이 있는지 알고 싶을 때조차 가장 먼저 취하는 행동은 검색이다. 기업에서의 업무라고 다를 것은 없다. 

누구나 검색을 하고 전 국민의 58%가 NAVER, 33%가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을 이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색엔진최적화라는 말은 여전히 낯설게 느껴지기만 한다.

2019 search engine market share
2019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Image by INTERNET TREND)


누구나 하루에도 몇 번씩 검색엔진을 이용하는데 검색엔진최적화(SEO)라는 말은 왜 어렵게 느껴지는 것일까? 쉽게 말해 검색엔진최적화는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의 웹페이지가 상위에 나타나도록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즉, 당신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 바로 밑에 위치하는 글은 검색엔진최적화가 매우 잘 된 글이라고 할 수 있다. 무려 31.7%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첫 번째 검색결과를 클릭한다고 한다. 이는 마케터, 인플루언서, 그 외에 자신을 알리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


기업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많은 기업들에게 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하지만, 그중 스타트업에게 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 답으로 2가지를 들 수 있다.

  • 첫 번째, 스타트업은 유료 광고(PPC)를 집행할 예산이 없다. 
  • 두 번째,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에서 검색엔진최적화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실제로 미국 마케팅 시장에서는 SEO가 하나의 중요한 마케팅 방법으로 여겨진다. 올해만 무려 80억 달러의 마케팅 예산이 이 SEO를 위해 지출될 것으로 예상되니 말이다. 하지만 해외에서 SEO가 중요시 여겨지는 것에 비해 국내에서는 여전히 SEO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기업들이 적다. 그러나 이제 스타트업 중심으로 SEO의 중요성을 많이 인지하고 있는 추세이다. 다음과 같은 장점과 성공 사례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SEO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search engine optimization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한다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있어야 소비자를 설득할 수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아주 간단하다. 사람들은 보통 검색했을 때 가장 먼저, 가장 위에 위치한 기업의 웹페이지를 보고 그 브랜드를 업계 1위로 인식하곤 한다. 광고의 기본은 반복적인 노출이다. 계속해서 눈에 들어오는 브랜드는 자연스럽게 신뢰하게 되고, 소비자들은 그 눈을 검색 결과 외에 다른 콘텐츠로 돌리게 된다. SEO는 웹페이지를 광고 밑에 위치하게 만들어 광고 못지않은 효과를 불러온다.

구매 전환율이 상승한다

브랜드 인지도가 쌓이면 그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 역시 높아진다. 제품 구매 시 소비자들은 가격, 품질, 리뷰 등 다양한 요소들을 비교한다. 하지만 큰 차이가 없다면 결국 자신이 제일 잘 아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할 것이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


지속적으로 트래픽이 유입된다

SEO는 타겟 소비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웹페이지 곳곳에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관련 트래픽이 유입되도록 한다. 웹페이지가 관련 키워드에 대해 최적화가 잘 되어 있고, 검색결과 웹페이지의 상단에 위치하게 된다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효과가 발생한다.

ROI(투자자본수익률)가 상승한다

스타트업이 가장 매력을 느낄만한 점이라면 바로 이 부분이 아닐까 싶다. SEO는 광고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다. 광고 바로 아래에 위치한 콘텐츠는 광고 못지않은 효과를 가져온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적은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전환율은 상승한다면 ROI는 당연히 상승할 것이다.

당신은 이미 SEO의 위력을 알고 있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
구글 '대흥동 맛집' 검색 결과


다이닝코드, 식신, 망고플레이트와 같은 빅데이터 맛집 검색 서비스들은 SEO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적극 활용하고 있는 사례 중 하나이다. 이들은 하나의 공식처럼 자리 잡은 ‘지역명+음식 이름’ 형식의 검색 패턴에 대응하고 있다. ‘성수동 파스타’, ‘한남동 파인다이닝’과 같이 내용을 다르게 검색해도 이들의 웹페이지는 대부분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결과 100위 내에 다이닝코드와 식신의 웹페이지가 노출되는 키워드 개수 현황 (Image by Ahresfs via ASCENT)


위 그림은 검색결과 100위 내에 다이닝코드와 식신의 웹페이지가 노출되고 있는 키워드 개수를 보여준다. 이들이 SEO를 활용하여 얼마나 많은 키워드에서 자신들의 웹페이지를 노출시키고 있는지 알 수 있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
(Image by Nike Golf)

나이키는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나이키 골프’ 라인을 새롭게 런칭하여 이름 그대로 골프용품을 판매하였다. 초기 나이키 골프는 브랜드를 알리고 매출을 높이기 위하여 SEO 마케팅을 실행했다. 골프 중심 키워드 사용을 개선하고,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소비자들과 검색엔진 모두에게 친화적인 웹페이지를 제작하였다. 결과적으로 전년 대비 웹 트래픽 169% 증가, 사이트 트래픽 250% 증가라는 결과를 가져오며 브랜드 인지도 형성에 성공한 사례이다.

SEO, 왜 어려운가?

그렇다면 실제로 이러한 장점과 성공사례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이 여전히 SEO를 망설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음은 스타트업이 가장 많이 어려워하는 SEO 관련 사항들이다. 

  • 콘텐츠 제작의 어려움
  • SEO를 위한 키워드 사용 전략의 부재
  • 저품질 백링크의 사용
2017 Ascend2 SEO 관련 설문조사 (Image by Ascend2)

콘텐츠 제작의 어려움

2016년 Ascend2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57%의 마케터들이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SEO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어려운 요소로 꼽았다. 이어 2017년 설문조사에서도 57%의 마케터들이 가장 효과적인 전략으로 역시 적절한 콘텐츠를 꼽았다. 

콘텐츠 다음으로는 ‘핵심 키워드 찾기’가 효과적이라고 뽑혔는데, 이는 콘텐츠 제작보다는 쉬워 보이나 결국은 콘텐츠로 연결되는 구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핵심 키워드를 찾는 이유 자체가 콘텐츠 제작에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링크와 공유는 상위 5~10%의 콘텐츠와 연결되어 있다. 수 많은 정보 속에서 ‘괜찮은’ 콘텐츠는 경쟁력을 잃었고, 사용자들은 이제 특별하게 훌륭한 콘텐츠를 원한다. 그러나 스타트업은 콘텐츠 제작에 투자할 만한 예산이 없다. 


using Google Keyword Planner
구글 키워드 플래너 (Image by Hello Digital)

Using Google Trend
구글 트렌드 (Image by Hello DIgital)

SEO를 위한 키워드 사용 전략의 부재

스타트업이 SEO를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잘못된 키워드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검색엔진은 콘텐츠의 전체적인 내용이 아니라 특정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고 콘텐츠를 분석한다. 키워드를 특정 위치에 전략적으로 배치함으로써, 검색엔진이 콘텐츠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다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많은 스타트업이 어떻게 수요가 많은 키워드를 타겟팅해야 하는지, 어떻게 타겟 키워드를 선정해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 좋은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은 SEO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거나, 인기 있는 시장에 있는 스타트업에게는 까다로운 일이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 - link building


저품질 백링크의 사용

링크 빌딩(Link Building)은 웹페이지 내부의 콘텐츠끼리 링크를 걸어 콘텐츠 간의 연관관계를 보여주는 작업이다. 어렵지는 않으나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까다로운 작업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인위적인 링크 빌딩은 Google 정책을 위반하는 행위이며, 그에 따라 Google은 분명한 제재를 하고 있다. 실제로 2014년 Expedia는 저품질 링크를 구축하여 25%의 검색 가시성이 감소하였다. 

한때 링크 빌딩은 파격적인 SEO 방법이라고도 많이 알려졌지만 어디까지나 SEO의 요소 중 하나이고, 양질의 링크가 웹페이지를 건강하게 한다. 양질 링크(White hat)와 저질 링크(Black hat)를 구분하여 콘텐츠와 관련된 양질의 링크 (White hat)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무료 컨설팅을 받아보고 싶다면?

More From Blog

You Might Also Like

Marketing
B2B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10가지 사실
Read More
Marketin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디자인·이커머스
Read More
Design
성공한 스타트업의 회사소개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