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서비스 디자인 총정리부터 커리어 정보까지, 부트캠프 마지막 워크숍

Elin Park

<contents>

1.  두구두구! 부트캠프 최종 결과는?

  1. 우리들의 열정이 담긴 서비스 디자인 결과물
  2. 훌륭한 서비스 디자인이란


2. 당신의 열정으로 빛났던 부트캠프

  1. 뿌듯함 가득 차오른 수료식
  2. 기념 사진까지 완벽한 마무리


3. 서비스 디자인 이노베이션 부트캠프를 마치며


1. 두구두구! 부트캠프 최종 결과는?

벌써 5주간의 부트캠프 여정의 마지막, 다섯번째 워크숍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12월 말부터 시작한 서비스 디자인 부트캠프가 1월 22일 금요일을 끝으로 마무리 되었는데요, 정말 엄청난 여정이었습니다. 

매 주차마다 참가자분들의 열정으로 뜨거웠던 부트캠프였죠. 그 열정의 결과물을 드.디.어. 발표했답니다. 참가자들과 교수님 모두, 조금은 떨리고 한 편으로는 아쉬운 마음으로 시작했던  그 5주차 워크숍 이야기를 지금 시작합니다!


우리들의 열정이 담긴 서비스 디자인 결과물

서비스 디자인 멘토링
서비스 디자인 결과물을 발표하는 ‘프로틴’ 팀

부트캠프의 마지막 워크숍 그 첫 번째 발표팀은 ‘프로틴’이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영양사와 학생들 사이의 원활한 의견 교환을 돕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했어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적용한 유니크한 아이디어였습니다. 이 서비스에 대한 고객 여정 맵을 구현해본 것, 보이시나요? 자신들의 아이디어에 대한 통찰과 핵심을 독특한 모양으로 표현해낸 것이 인상깊다는 교수님의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서비스 디자인 멘토링
서비스 디자인 결과물을 발표하는 2팀

그 다음 차례는 2팀이었습니다. 음식이 남겨지는 것에 대해, ‘가치의 유지’라는 주제를 잘 활용한 아이디어였답니다. 사용자가 접하게 되는 각 터치포인트들을 중심으로, 감정과 생각을 면밀히 정리한 고객 여정 맵이었습니다. 체계적인 구상도를 통해 사용자의 인식을 잘 표현했다는 것이 특징!


서비스 디자인 멘토링
서비스 디자인 결과를 발표하는 참가자

서비스 디자인이라는 것을 처음 배우고, 그 개념에 대해 익숙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너무나도 멋진 서비스 디자인 결과물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분들 모두의 열정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이용기 교수님께서도 참가자의 노력에 큰 칭찬 부어주셨답니다.

훌륭한 서비스 디자인이란

마지막 특별강연
 “여러 단계의 해석을 거쳐 문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것”

우리는 서비스 디자인이라는 것이 예술적으로 아름다운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것이나, 예쁘게 그려진 고객 여정 맵을 그리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것은 서비스 디자인의 핵심이 아니랍니다. 

훌륭한 서비스 디자인이라는 것은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해석을 통해 진짜 문제를 발견해내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멋진 예술품을 만드는 것이 서비스 디자인이 아니라, 우리들의 통찰과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 그것이 서비스 디자인입니다.

2. 당신의 열정으로 빛났던 부트캠프

뿌듯함 가득 차오른 수료식

부트캠프 수료식에서 마무리 말씀을 하시는 언더나무 대표님

모든 결과 발표를 마치고, 우리는 부트캠프의 마지막 장식, 수료식을 진행했습니다. 서비스 디자인 부트캠프를 기획한 언더나무의 대표님께서 어떠한 배경으로 이러한 캠프를 진행하게 되었는지 그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주셨답니다. 5주간 캠프에 참여했던 참가자들 모두 그 이야기에 깊이 공감하는 듯 했어요. 


서비스 디자인 툴
서비스 디자인 부트캠프 커리큘럼 핵심

서비스 디자인이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 중요하다고 하는걸까, 궁금하신 분이 많으실 텐데요, 우리가 해결하지 못한 사회의 수많은 난제들 가운데, 왜 이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것일까 생각해보면, 상당히 많은 이슈가 우리의 무관심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문제를 꽉 잡고 그 문제 안의 진짜 원인을 꺼내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그 노력이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서비스 디자인은 우리가 문제를 제대로된 포지션으로 잡을 수 있게 해주고, 저 깊숙히 있는 그 원인에 손을 닿게 해주는 결정적인 도구가 된답니다. 그 도구가 이제 우리 모두의 손에 오게 된 것이구요.

기념 사진까지 완벽한 마무리

이러한 서비스 디자인의 마지막 달달함까지 맛보았다면, 이제 진짜 세레모니, 수료증을 받아야될 차례겠죠?

수료증을 받는 참가자

쉽지 않았을 5주간의 부트캠프 여정이었음에도, 서비스 디자인 활동에 꾸준하게 참여해주었던 것에 항상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었답니다. 그 노력과 열정이 가득담긴 수료증이네요:)


서비스 디자인이라는 방법이 더욱 빛날 수 있었던 것은 그 툴을 활용했던 우리 참가자 분들 덕분이에요. 문제를 제대로 바라보는 통찰력과 아이디어가 듬뿍 얹어져 더욱 빛이 났던 서비스 디자인이었어요. 부트캠프 5주간 고생많았습니다 짝짝짝:)


부트캠프 참가자와 교수님, 스텝들

마지막 단체 사진까지 찰칵! 언더나무의 첫 번째 부트캠프에 함께한 참가자들이어서 더욱 각별하고 소중하게 느껴진답니다. 더 좋은 서비스 디자인은 무엇일까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하나의 목표를 두고 생각을 모았던 우리였습니다. 그 여정에 함께하며 여러분들의 성장을 보는 것이 스텝들의 보람이기도 했고요.

특별한 에피소드 중에서도, 교수님이 그만해도 된다고 말리시기까지 했던 포스트잇월(Post-it-wall) 시간이 특히 기억에 남네요. 참가자들의 열정에 진심으로 놀랐었던, 아주 인상적인 기억이에요. 이렇게 서비스 디자인 앞에 그 열정 모두 보여준 참가자분에게 전합니다. 

“당신의 삶을 열정으로 채울 수 있다면, 당신은 그 열정을 당신만의 이야기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그 어떤 것보다도 크고 훌륭한 것으로 기억될 것이다.“   /  Blake Mycoskie 

3. 서비스 디자인 이노베이션 부트캠프를 마치며

서비스 디자인 부트캠프


이번 부트캠프는 서비스 디자인이라는 것의 가치와 유용성을 알고, 전문 툴을 다룰 수 있는 역량, 또 세상에서의 통찰력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서비스 디자인 툴을 활용해보며 실제적인 역량을 기르기 위한 실습 멘토링 프로그램이었죠.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서비스 디자인을 통해 그 원인을 발견하는 것, 사회의 변화를 함께 모색해 나가는 서비스 디자인적 사고를 펼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비전이었답니다.

이 비전 아래, 참가자분 모두의 성장을 볼 수 있어 의미있었던, 언더나무의 첫 부트캠프였어요. 이 부트캠프는 앞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그 빛나는 여정을 계속나가고자 합니다. 언더나무의 다음 부트캠프를 모두 모두 기대해주세요! 


비하인드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 <다음 아티클>

More From Blog

You Might Also Like

Marketing
B2B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10가지 사실
Read More
Marketin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디자인·이커머스
Read More
Design
성공한 스타트업의 회사소개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