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사람인,잡플래닛이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 SEO가 무엇일까

Elin Park
사람인 브랜드 로고
사람인 브랜드 로고 (Image by Saramin)
잡플래넷 브랜드 로고
잡플래닛 브랜드 로고 (Image by Jobplenet)

1. 사람인과 잡플래닛,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활용하여 성공을 거두다.

 직장을 구하는 우리한테는 너무나도 익숙한 구인구직 플랫폼으로 ‘사람인’과 ‘잡플래닛’이 있습니다. 풍부한 취업 정보, 편리한 기능, 구직 상담 서비스 등 사람인과 잡플래닛이 성공한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이 두 가지 플랫폼이 성공할 수 있었던 공통된 이유가 있어요. 바로 검색엔진최적화, SEO 기술을 활용하였기 때문인데요, 몇 사람 눈에 띄지 않았던 사람인과 잡플래닛에 어떻게 수천명의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했는지, 그 흥미로운 이야기를 한 번 풀어 보겠습니다.

사람인의 성장세 (Image by 코리안클릭)

구글에서 인정한 국내 첫 SEO성공사례, 사람인과 잡플래닛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컨셉 이미지
SEO의 선두자라고 할 수 있는 구글 (Image by HostPapa Blog)

일단, ‘검색엔진최적화(SEO)이 뭐야?’라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한 설명을 드리면,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라는 것은, 우리 기업의 홈페이지 혹은 그 콘텐츠가 구글, 네이버, 다음 등과 같은 검색엔진 상에서 이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보여지게 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비싼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무료 유입 고객 수를 늘릴 수 있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어요. 네, 아주 중요한 기술입니다.


 해외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좋은 사례들을 많이 볼 수 있지만, 한국에서는 마케팅적으로 SEO가 효과적으로 잘 사용된 경우를 많이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아직 국내에는 SEO의 위력이나 필요성에 대해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조직이 너무나 많고, 그로 인해 실무자들은 SEO가 아닌 일반적인 광고와 홍보방식에 더 치중을 하기 때문이에요. 이런 상황에서 검색엔진최적화 (SEO)활용의 대표주자인 구글(Google)이 국내 첫 SEO성공사례로 사람인과 잡플래닛을 꼽았다는 것이죠. 


 사람인과 잡플래닛은 단순한 광고보다는, 검색 엔진 상에서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사이트를 더욱 잘 발견하도록 하는 것에 더 힘을 쏟았습니다. 이러한 검색엔진 최적화 기술의 포인트를 아주 잘 활용하여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는 것인데요.



2. 그들의 성공을 이끈 검색엔진최적화(SEO)라는 것은 도대체 무엇일까.

검색엔진최적화 (SEO)의 기본정의는 이렇습니다

엄청난 돈을 들여 일반 광고 전략을 활용했던 다른 기업과 달리,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더 빠른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던 사람인과 잡플래닛이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아직 너무나도 생소한 이 검색엔진 최적화(SEO), 과연 무엇일까요. 기본정의를 우선 살펴봅시다.

“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또는 ‘Search Engine Optimizer’의 약자로,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즉, 각종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 상위에 나타나도록 관리하여 잘 검색되게 만드는 법이다.”
검색엔진최적화 전략
다양한 조정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검색엔진최적화 (Image by spambr)

    즉, 자신의 콘텐츠가 더 많은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닿을 수 있게끔, 더욱 잘 발견될 수 있게끔, 콘텐츠 내 여러가지 요소를 조정하는 기술이 바로 이 SEO, 검색엔진최적화 기술이라는 것이죠.  구글이나 네이버 등과 같은 검색엔진들은 엔진 내부의 ‘크롤러’라는 것을 통해,  어떤 콘텐츠가 사용자가 검색한 주제와 더욱 연관성있는 것인지 판단하고 이를 토대로 검색결과를 제공합니다. 

(※ 크롤러crawler: 웹상의 다양한 정보를 자동으로 검색하고 색인하기 위해 검색엔진을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SEO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것으로 ‘크롤링’이라고  부르기도한다.)

 따라서 아무리 좋은 정보와 인사이트를 담은 참신한 글이어도, 사용되는 단어나, 텍스트 구성, 인덱싱 등이 크롤러가 일하는 방식에 효과적으로 맞지 않으면, 즉 검색엔진 기술에 최적화되어 있기 않으면, 아무리 뛰어난 콘텐츠여도 사람들에게 보여지지 않는 유령 글이 되어버린다는 것입니다. ‘사람인’과 ‘잡플래닛’은 이러한 검색엔진의 특성을 잘 알고, 그 기술을 잘 활용했던 것이죠.  


세 가지 핵심기술을 토대로  검색엔진최적화(SEO)을 정의한다면 이렇습니다

 자, 검색엔진최적화(SEO)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어떤 것을 위한 기술인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 것인지까지 대략적으로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한걸음 더, 검색엔진최적화(SEO)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실제로는 어떻게 활용되는 기술인지,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정의된 SEO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적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야하는 SEO의 핵심기술은 크롤링(Crawling), 인덱싱(Indexing), 랭킹(Ranking), 이 세가지라고 할 수 있어요.

크롤링 인덱싱 랭킹
검색결과를 만드는 기본기능 세 가지(Image by PPSS)
SEO for Progressive Web APPs (PWA) and JavaScript sites - Blog de Christian  Oliveira
검색결과를 만드는 세 가지 단계 (Image by christianoliveira)

 이러한 크롤링(Crawling),인덱싱(Indexing), 랭킹(Ranking)의 관점에서 검색엔진최적화 (SEO)란,이렇게 정의됩니다.

“ 웹사이트를 웹 검색 크롤러가 잘 읽어갈 수 있도록 만들고, 각 페이지가 트래픽 유입을 일으킬 수 있는 주제로 색인될 수 있도록 하며, 검색 결과에서 높은 랭킹을 얻을 수 있도록 페이지별로 태깅과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 “

 ‘열심히 만들고 사이트맵까지 웹 마스터 도구에 등록했지만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또는 ‘상세 페이지 수가 수백만에 달하는 커머스(Commerce)의 경우 어떤 페이지들을 우선적으로 노출해야 하는 걸까요? 상세 페이지들이 노출이 안되어 고민이에요!’ 하시는 분들은, 검색엔진이 사이트 콘텐츠를 발견하고 인식하기 쉽게 사이트 구조 자체를 개선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크롤러가 웹페이지를 제대로 읽어가지 못하거나 중복된 콘텐츠가 많아서 같은 도메인 안의 웹 페이지들이 검색 결과에서 서로 경쟁하기 때문이에요. 이로 인해 업로드한 사람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그 콘텐츠가 경쟁에서 밀려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의 콘텐츠가 검색페이지에서 밀려나 안보이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크롤링과 인덱싱, 랭킹에 적합한 형태’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진행해야합니다.


3. 효과적인 솔루션,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걸까

언더나무 검색결과 (Image by Google)

상상해봅시다. 여러분이 만약 위 이미지처럼, 구글이나 네이버에 ‘언더나무’를 검색창에 입력하고 엔터를 눌렀다고 하면, 그 검색엔진은 곧바로 착착 검색어에 따른 결과물을 띄워줄 거에요. 이 때 그 ‘착착’의 과정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하는 것이 바로 크롤링(Crawling), 인덱싱(Indexing), 랭킹(Ranking) 과정이었고 이 세 가지 핵심기술(핵심과정)을 중심으로하여, 우리 콘텐츠가 검색자에게 발견될 수 있도록 잘 조정하는 그것이 바로, 검색엔진최적화(SEO)라는 것입니다.사람인과 잡플래닛은 이러한 핵심기술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검색엔진최적화로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도대체 이 기술은 어떻게 활용했던걸까요.

검색결과를 만드는 기본적인 단계들부터 알아보자

검색엔진최적화seo
다양한 요소들과 연관되어 있는 SEO (Image by SENDIAN CREATIONS)

 우리가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하면, 결과물은 ‘착!’하고 금새 보여지지만, 그 안에서는 검색엔진기술이 수많은 콘텐츠들을 읽고 탐색하고 순위를 매겨 무엇을 제공할지를 결정한답니다. 그때, ‘어떤 것이 이 과정에 영향을 끼치는가’, ‘그 중심이 되는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에 대해 지금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

검색엔진최적화 기본요소
SEO의 기본요소 (Image by 뷰저블)

이와 같이, ‘검색엔진’은 이러한 요소들을 거쳐 우리에게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어떤 한 홈페이지에 대한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실행한다고 했을 때, 이 요소들을 고려하여 개선을 진행해야하는 것이겠죠. 이 요소들을 단계별로 잘 활용하여 효과적인 검색엔진최적화(SEO) 이룰 수 있는 키포인트, 노하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첫번째, 키워드 분석하고 콘텐츠에 녹여내기

2 두번째, 하나의 페이지에는 하나의 키워드 다루기

3 세번째, 검색니즈를 채워두는 퀄리티있는 콘텐츠 제작하기

4 네번째, 사용자의 웹서핑 플로우를 고려한 전략적인 링크구조 설계하기

5 다섯번째, 검색엔진이 정말로 중요한 페이지를 크롤링할 수 있도록하기,

6 여섯번째, 우리 사이트를 더 빨리, 더 많이 인덱싱할 수 있게 만들기

7 일곱번째, 검색결과순위 변동이 클 때 사이트 구조 점검하기

8 여덟번째, 유입되는 트래픽이 주목하는 키워드 분석하기

9 마지막, 유입 트래픽이 전환(Conversion)으로 이어지도록 유도하기

세 가지 핵심으로 설명해드리는 강력한 SEO전략 방법

위의 키포인트(Keypoint)들을 잘 고려하여 검색엔진최적화를 구현하고자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기본적인 요소에서 더 나아가, 어떤 전략으로 더욱 강력한 SEO를 구축할 수 있을까요. 사이트를 최적화하려면 기술 웹 사이트 설정, 콘텐츠 및 링크의 세 가지 영역에서 순위 요소를 개선 해야합니다. 차례로 살펴 보겠습니다.

1. 기술설정

 다른 웹 사이트와 경쟁하여 우리의 웹 사이트가 사용자의 검색결과에 곧바로 나타나게하기 위해서는, 즉,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가지를 고려해야합니다.

첫째, 검색 엔진은 웹에서 페이지를 찾아야합니다.

두번째, 다음 주제를 이해하고 키워드를 식별하기 위해 스캔해야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웹에서 찾은 모든 콘텐츠의 데이터베이스 인 색인에 추가해야합니다. 

 꽤 간단해보여서 별로 걱정할것이 없게 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구글에서의 검색결과가 네이버에서나 다음에서도 같게 보일 수 있을까요? 정답은 ‘NO’입니다.       

   웹 페이지는 사용자와 검색 엔진에 따라 다르게 보입니다. 그래픽, 색상, 서식 및 링크가있는 텍스트 모음으로 볼 수 있는데, 검색엔진에게는 그저 텍스트일뿐이기 때문에, 또, 그 엔진이 처리하는 방식은 오직 텍스트 형식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콘텐츠 상의(혹은 웹 페이지 상의) 모든 자료(이미지나 링크 등)는 검색엔진에게 적합한 형태로 인덱싱 되어야만합니다. 이 과정이 효과적인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죠.

 만약 렌더링 할 수없는 요소가 콘텐츠 안에 많이 있다면, 제작자가 공들여 제작한 그 부분들이 검색 엔진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웹 사이트에 정말로 퀄리티있는 좋은 자료들이 많이 있고 괜찮아 보임에도 불구하고 검색엔진은 해당 콘텐츠에 액세스하지 못해 사용자에게 뜨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팁을 잘 고려해 최적화를 진행할 필요가 있어요. [※렌더링(Rendering): 브라우저가 웹사이트의 프로그래밍 코드를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비주얼 형식으로 변환하는 과정]

렌더링의 개념도 (Image by searchenginejournal)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웹 사이트 탐색 및 링크

 검색 엔진은 사이트를 크롤링(Crawling: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웹 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합니다. 검색 엔진 크롤러는 페이지에 도착하고 링크를 사용하여 분석 할 다른 콘텐츠를 찾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본 것처럼 그들은 이미지를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미지 탐색 및 해당 링크를 텍스트 전용으로 설정해야합니다.

간단한 URL 구조

 검색 엔진은 복잡한 구조를 가진 긴 단어 문자열을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따라서 가능하면 URL을 짧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해요. 페이지를 최적화하려는 기본 키워드를 가능한 한 적게 포함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페이지 속도

 검색 엔진은 로드 시간 (사용자가 페이지를 읽을 수있는 데 걸리는 시간)을 품질 지표로 사용합니다. 많은 웹 사이트 요소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크기. 페이지를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 하려면 Google의 Page Speed ​​Insights 도구를 사용 하세요 .


2. 내용(콘텐츠)

 두번째로는 ‘콘텐츠’ 즉, ‘내용’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팁은, 말 그대로 ‘이미 완성되어 있는 그 콘텐츠를 기술적으로 어떻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을 다룬 것이었고,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팁은 근본적으로, 웹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그 콘텐츠를 사용자의 니즈와 SEO기술 구성에 맞게 개선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선 ‘콘텐츠’는 고객이 검색 할 때 원하는 것입니다. 그들이 무엇을 찾고 있든, 그것을 제공하는 것은 콘텐츠입니다. 그리고 더 많이 게시할수록 검색 가시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검색 엔진은 콘텐츠를 사용하여 페이지 순위를 결정합니다. 

 페이지를 크롤링하는 동안 주제를 결정합니다. 페이지 길이 또는 구조와 같은 요소를 분석하면 품질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이 정보를 기반으로 검색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쿼리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페이지와 일치시킬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콘텐츠 최적화 프로세스에서 가장 먼저해야할 일은 무엇일까

I 키워드 연구

검색엔진최적화 키워드
검색 키워드에 주목하자 (Image by startupgrind)

   SEO는 사이트 방문자를 확보하는 것이 아닙니다. 판매하는 제품이 필요하고 리드가 될 수 있고 나중에는 고객이 될 수있는 사람들을 끌어 들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검색 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의 순위가 매겨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이 웹사이트를 찾을 기회가 없다고 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SEO 작업은 잠재적 인 구매자가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문구를 발견하는 것으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3. 링크

 마지막 핵심전략은 바로 ‘링크’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가장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Google 및 기타 검색 엔진은 검색어와 가장 관련성이 높지만 인기있는 페이지의 우선 순위를 지정합니다. 즉, 유사한 관련성을 보이는 두 콘텐츠가 있다고 할때, 이 둘 중 어떤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우선적으로 표시될 것인가하는 것은 그 페이지의 인기순위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죠. 

 처음 두 영역 (기술 설정 및 콘텐츠)은 콘텐츠과 검색어와의 관련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러나 링크는 검색엔진이 콘텐츠의 인기정도를 측정하는 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조금은 목적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링크와 관련하여 검색엔진이 어떤 것을 고려하며 콘텐츠를 순위 매기는지 살펴볼까요?

링크 사이트의 인기

검색 엔진이 권위자로 간주하는 도메인의 모든 링크는 당연히 고품질을 갖게됩니다. 즉, 좋은 품질의 링크가있는 웹 사이트의 링크가 더 잘 작동합니다.

주제 관련성

귀하의 주제와 유사한 주제에 대한 도메인의 링크는 무작위 웹 사이트의 링크보다 더 많은 권한을 갖습니다.

도메인 신뢰

인기와 마찬가지로 검색 엔진도 웹 사이트의 신뢰도를 평가합니다. 신뢰할 수있는 사이트의 링크는 항상 순위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SEO가 무엇인지 감이 잡힌다면 이제,  ‘사람인’과 ‘잡플래닛’은 어떤 방식을 사용했는지 알아보자

1. 브랜드명 SERP

사람인과 잡플래닛이 사용한 구체적인 SEO방식은 브랜드명 SERP입니다. 또 생소한 단어가 나와버렸죠, SERP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먼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SERP란, Search Engine Results Pages의 약어로, 검색 결과 페이지 화면 자체를 의미한다. 검색 엔진에 커맨드를 제공한 뒤, 나오는 결과 창을 바로 SERP라고 하는데, 같은 검색어를 입력하더라도 그 시기에 따라 구글 서치봇의 로직에 가장 최적화된 결과를 제공한다. “

 즉, 우리가 사람인이나 잡플래닛을 검색했을 때, 곧바로 ‘짠!’하고 나오는 그 첫 페이지, 그것을 SERP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브랜드명 SERP를 사용했다는 것은, 그 첫페이지에 웹사이트의 상세 콘텐츠보다, 사람인과 잡플래닛이라는 브랜드명과 관련 메인 웹사이트가 우선적으로 뜰 수 있게끔 설계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사람인과 잡플래닛은 브랜드명 SERP를 통해 자신들의 브랜드 그 자체, 그 웹사이트 자체를 어필하는 것에 주력했다는 것이죠.

 I 사람인                  
사람인의 구글SERP (Image by Google)

    ▲ 일단 사람인은 기본적으로 메타 타이틀을 입력해두고 있다. 따로 키워드 광고는 돌리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I 잡플래닛
잡플래닛의 구글SERP (Image by Google)

▲ 사람인과는 다르게 좌측의 지식패널(knowledge box)을 통해서 브랜드 자체를 어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디스크립션
메타 디스크립션 시각이미지(Image by SEO연구소)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s)이라는 것은 HTML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 해당페이지에 대한 요약문 역할을 하는 태그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HTML은 무엇일까요. HTML은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웹 페이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컴퓨터 언어’입니다. 즉 ‘메타 디스크립션’이란, 웹페이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그 컴퓨터 언어 상에서 해당페이지에 대한 요약문 역할을 하는 태그를 뜻해요.   


언더나무
언더나무의 메타디스크립션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자, 우리가 네이버나 구글에 ‘언더나무’를 검색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엔터를 누른 즉시, ‘언더나무’ 메인 홈페이지가 뜹니다. 그리고 그 메인페이지 타이틀 아래에는 그 홈페이지에 대한 한 두줄 내지의 짧은 설명이 함께 나와있습니다. 우리는 평소 잘 인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러한 짧은 설명을 통해 순간적으로 어떤 홈페이지에 들어갈지를 판단한답니다. 

홈페이지의 성격과 퀄리티 등에 대한 순간적이고도 직관적인 판단이 이 짧은 설명 키워드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죠. 그래서 이 요약설명을 어떻게 설정하느냐가 사용자 유입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이렇게 중요한 요약문 설정,  사실 이런 것도 검색엔진에서 랜덤하게 정한 것이 아닌 ‘사람인’이 자체적으로 검색자에게 무엇을 어필할지 미리 설정 해놓은 것입니다. 이러한 설정이 바로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s)인 것이죠. 예시를 한 번 볼까요.

사람인 메타디스크립션
사람인의 메타디스크립션

      ▲ ‘사람인’의 요약문 (메타 디스크립션 적용결과)

잡플래닛 메타디스크립션
잡플래닛의 메타디스크립션

       ▲ ‘잡플래닛’의 요약문 (메타 디스크립션 적용결과)


 이러한 설정을 통해 기업은 사용자에게 무엇을 어필할지, 어떤 기능과 내용을 어필하지 결정할 수 있게되고, 이것이 사용자들의 트래픽을 유발하는 기업의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어요. 그럼 이제 사람인, 그리고 잡플래닛이 이런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s)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설정해놓았는지를 알려드릴게요.


I 사람인

 ‘사람인’의 메타데이터를 잘 들여다보니, (메타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은 크롬의 개발자 도구를 사용하여 html의 헤드 토글을 누르면 됨) 메타 디스크립션을 자동화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보통 대부분 페이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자동화방법을 택하는 편이다. 다른 페이지도 대부분 이런 식으로 메타 디스크립션의 구조를 [타이틀-설명-브랜드 이름]으로 자동화하여 구성해 두었어요.

사람인 메타디디스크립션
사람인의 메타디스크립션 구조(Image by PPSS)


이렇게 구조를 짤 경우 SERP 일반 영역에서는 디스크립션이 잘리지 않고 모두 보이지만, 제일 상위 페이지의 하위 구성으로 들어갈 때는 글자 수가 조금만 길어도 다 잘려 버려요. 바이트 수를 계산해보니 67바이트 정도. 공백 포함하면 41자다. 공백 포함 40자, 65바이트 정도로 구성을 해놓는 것이 깔끔한 SERP 결과를 위해서는 좋을 듯합니다.


I 잡플래닛

잡플래닛 메타디스크립션
잡플래닛의 메타디스크립션 구조 (Image by PPSS)

▲ 잡플래닛 또한 모든 페이지에 메타데이터를 적용해두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사람인과는 다르게 상당히 디스크립션이 길었고 자동화된 부분도 훨씬 적었습니다. 아마 주요 페이지들은 직접 사람이 입력해 둔 것 같고, 기업 리뷰 페이지 등 일부 페이지들만 자동화해 둔 것으로 보이네요.


4. 검색엔진최적화(SEO)를 통해 기업은 어떤 빛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을까

사람인 통계
트래픽 증가 예시 (Image by Think with google)

  검색엔진최적화(SEO)가 기업에게 의미있는 이유는 광고방식과 같이 많은 자본을 투입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검색엔진최적화 요소를 잘 조정하는 것만으로 웹사이트 유입을 늘릴 수 있다는 것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잘 알지 못했던 ‘사람인’과 ‘잡플래닛’은 사용자에게 어필되기 위해 우선적으로 ‘브랜드 자체’를 어필하고자하는 목적과 전략을 세워 이를 SEO기술을 통해 해결했습니다. 결과는 아시다시피 대성공이었죠. 이제는 모두가 아는 취업 정보 전문 플랫폼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5 Basic SEO Principles to Increase Your Website Traffic - Multichannel  Merchant
다양한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조정해 나가야하는 SEO (Image by multichannelmerchant)

   SEO는 일부 방안을 개선한다고 해서 극적으로 좋아지지 않습니다. 하나의 흐름으로 전체 프로세스를 유기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과정이죠. 앞서 소개해드린 그 단계들과 각 요소, 핵심 전략을 잘 고려하여,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무엇이 문제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합니다. ‘좋은 콘텐츠’가 ‘알맞은 사람’에게 ‘더욱 많이’, ‘더욱 효과적’으로 어필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바로 검색엔진최적화(SEO)입니다. 여러분도,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 어필에 콘텐츠에 최적화된 SEO기술을 활용하여 ‘잡플래닛’과 ‘사람인’과 같은 빛나는 성공을 모두 거두시기 바랍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무료 컨설팅이 필요하다면?

Contact - Undernamu Digital Agency

https://www.undernamu.com/services



More From Blog

You Might Also Like

Marketing
B2B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10가지 사실
Read More
Marketin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디자인·이커머스
Read More
Design
성공한 스타트업의 회사소개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