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신생 스타트업이 반드시 알아야 할 마케팅 툴 5가지

Ian Park

신생 스타트업에게 마케팅이란 어렵게만 느껴진다. 절대적으로 부족한 예산과 인력, 모든 게 문제가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절대 포기 할 수 없는 것이 마케팅이다. 기존 고객이 부족한 스타트업은 기를 쓰고 새로운 고객을 끊임없이 만나야 한다. 다행히도 요즘은 간단한 구글 검색만으로도 다양한 좋은 무료 마케팅 툴을 찾을 수 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그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5가지 무료 마케팅 툴을 소개한다.

Google Analytics

대기업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구글의 무료 웹 로그 분석 툴이다. 신생 스타트업은 규모가 작다는 이유로 웹사이트 구축이나 고객이 남긴 온라인상의 흔적을 분석하는데 소극적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일수록 투자 유치와 잠재고객 유인 그리고 심지어 인재채용을 위해서도 웹사이트 구축은 중요하다. 웹사이트의 방문자, 평균 세션 시간, 이탈률, 트래픽 위치 등 다양한 정보를 팔로잉하고 분석할 수 있는 좋은 무료 툴이 구글 애널리틱스다. 다양한 다른 구글 툴과도 연동해서 보기 좋은 대시보드로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으니 안 쓸 이유가 없다.

Mailchimp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은 마케팅 업무에서 빠른 자동화가 필요하다. 기존 고객이 적다는 이유를 들어 부족한 인력을 단순 업무나 반복적인 업무에 투입해서는 안 된다. 큰 규모의 기업보다 더 효율적인 인력 활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반드시 사용해야 할 마케팅 툴이 바로 이메일 마케팅 툴이다. 메일 침프는 그중에서도 가장 매력적인 무료 플랜을 제공하고 있다. 매달 최대 2,000명에게 12,000통의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 다른 이메일 마케팅 툴이나 유료 플랜 사용에 대한 계획은 2,000명이 넘는 고객이 생긴 뒤 행복하게 고민해도 된다. 이메일 디자인과 타겟팅 서비스 또한 손쉽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Buffer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은 대부분 무료이고 누구나 하나 정도는 사용하고 있으므로 흔히 말하는 가성비가 좋은 마케팅 채널이다. 때문에 초기 스타트업이 우선 채택하는 마케팅 방안이 바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에 올릴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해야 하고 채널도 많이 관리해야 하므로 생각보다 시간과 인력이 많이 투입되는 마케팅 방법이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툴을 이용해 많은 부분을 자동화시키고 크레에이티브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그에 대한 반응과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얻는 데 더 집중해야 한다. Buffer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유용한 툴이다. 여러 플랫폼을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통해 통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기본적인 통계 분석 툴 또한 무료 플랜에서 제공한다.

HubSpot CRM

인바운드 기반의 마케팅 자동화 툴의 선두주자인 허브 스팟에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다. 바로 허브스팟 CRM이다. 허브 스팟과 같은 마케팅 자동화 툴의 사용을 통해 영업 파이프라인이나 리드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절약한 시간과 인력을 이용해 또 다른 영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조금 더 조직이 성장하고 관리 그는 고객이 늘어난다면 HubSpot for Startups이라는 스타트업 전용 플랜을 저렴한 가격을 통해 더 많은 고객을 관리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Canva

마케팅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굳이 더 강조할 필요가 없다. Canva는 사용자에게 피치 덱부터 브로셔 디자인, 심지어 카드뉴스 제작까지 가능하게 한다. 조직 내 디자이너 인력이 아직 부족한 신생 스타트업이라면 충분히 이용할 만한 매력적인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올라갈 짧은 콘텐츠라면 무료 템플릿만으로도 충분하다.

More From Blog

You Might Also Like

Marketing
B2B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10가지 사실
Read More
Marketin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디자인·이커머스
Read More
Design
성공한 스타트업의 회사소개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