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작은 규모의 스타트업, 마케팅 부서가 필요할까?

Ian Park

작은 규모의 스타트업은 항상 고민이 많다.

업무상 클라이언트를 만나러 종종 대전 대덕 연구단지를 방문하는데 오며가며 그곳에서 많은 테크 스타트업 업체의 직원분들을 만난다. 그분들이 항상 하소연하는 내용을 정리하면 딱 3가지이다.

  • 인력은 부족하고 해야 할 일은 많고, 마케팅은 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 바로 실적을 낼 경력직의 마케팅 인력을 채용 할 수 있을지도 자신이 없다.
  • 투자유치, 계약 수주와 같은 영업 업무가 더 우선순위처럼 느껴진다.

모두 이해 가는 내용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마케팅 부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더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반드시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를 사용해서 마케팅 부서를 컴팩트하고 효율적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점이다.


스타트업처럼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고 기존고객이 많지 않은 사업일수록 영업과 마케팅을 구분 짓기는 쉽지 않다. 오히려 영업 속에 마케팅이 있는 것이고 마케팅 속에 영업이 있는 것이다. 경쟁 속에서 시장에 서비스와 제품을 알리기위해서는 본격적인 마케팅 업무의 수행이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당장이라도 마케팅 부서를 만들어야 하나 ? 그렇다.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다. 얼마나 쉽지 않은지 정부가 도와줄 정도이다.


Source : 지원사업 조회-기업마당

정부는 1인 창조기업부터 창업 7년 미만의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마케팅 업무를 지원해주는 다양한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일종의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인 것이다.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MPO)

말이 너무 길고 낯설다면 쉽게 생각해서 마케팅 업무를 외주를 준다고 이해하자. 보통의 외주업무와 차이점이 있다면마케팅 프로세스를 아웃소싱한다는 것은, 마케팅 프로세스의 시작부터 끝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기대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시장조사, 전략 수립, 경쟁자 분석, 브랜딩부터 마케팅까지, 모든 업무 및 프로세스를 아웃소싱 할 수 있다. 스타트업 입장에서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를 반드시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전문성에서 이길 수 없다.


스타트업은 안정적인 경력직 마케터 인력의 충원과 유지가 쉽지 않다. 그리고 분업화가 가속화 되는 마케팅 업무에서 한두 명 뽑는다고 마케팅 업무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전반적인 마케팅 업무는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를 이용하고, 회사의 마케팅부서 인원은 그것을 감독 및 관리하고 전체적인 흐름과 방향성을 잡아주고, 필요에 따른 회사 대외비 자료나, 업계의 전문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업무에 더 신경 써야 한다.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이전시는 많은 포트폴리오와 참고 할 수 있는 입체적인 데이터를 더 많이 확보하고 있다. 산업 관련 전문 지식을 서포트 할 수는 있겠지만, 마케팅 전반에 관한 업무의 전문성을 스타트업 구성원이 갖고 있기는 힘들다.

2. 엄청난 비용 절감


사람을 채용한다는 것은 단순히 업무에 필요한 인력을 충원하여 바로 투입하는 과정이 아니다. 꾸준히 관리하며 교육하는데 지속적인 비용이 발생한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지만, 많은 프로젝트가 발생하고 취소되는 과정이 반복되는 역동적인 스타트업 업무에 있어서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비용 절감 측면에서 압도적으로 효율적이다. 프로젝트 단위별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효율이 안 나올 때 다른 에이전시로 변경하는 등 탄력적이고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다.

회사의 인력을 프로젝트별로 입맛에 맞게 해고하고 갈아 치울 수 있는가? 인력 수급이 잘 되지도 않을뿐더러 도의적인 측면을 따지지 않더라도 해고 자체가 현실적으로 힘들다. 결국은 회사 인력이라는 것은 한 번 채용하면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효율성을 끌어 올려야 하는 장기적인 플랜의 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핵심적인 소수의 마케팅 인원을 채용하고 전반적인 프로젝트 관리는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지금의 단계에서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우리 회사에 맞는 MPO 에이전시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

앞서 말했듯이 정부 지원 정책을 이용하는 부분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결국 그런 지원 사업도 단순히 비용을 보조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에이전시는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제품,  
그리고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에이전시가 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앞서 말했듯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이전시의 인력들은 본업인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데는 부족함이 없다. 하지만 업계에 대한 이해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필요하다. 이런 것이 고려되지 않은 마케팅 캠페인은 쓸데없는 비용 지출로 끝나기 마련이다.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의 제공자가 그런 부분을 이해하거나 관련 프로젝트를 경험한 적이 있는지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앞서 마케팅 부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어차피 아웃소싱을 줄 것인데 굳이 소수의 마케팅 인원이 반드시 필요한 것인가 의문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아웃소싱을 주더라도 에이전시를 선택하고 꾸준히 팔로잉하며 관리 감독 할 수 있는 내부적인 마케팅 인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마케팅 인력은 자사의 업계와 서비스 그리고 제품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만 한다. 그래야만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시너지가 날 수 있다. 많은 경우 스타트업의 업무라는 것이 신경 쓸 일도 많고 업무 분담도 명확하지 않아서 올스톱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는 에이전시의 말에 꽂혀서 이런 부분까지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웃소싱은 처음 선택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 중요한 것이 아웃소싱 프로젝트의 관리 및 감독이다.

예를 들어, 우리 undernamu digital.은 Tech Industry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며,Health Care 제품부터 Military Drone까지 Tech Industry에 대한 차별성 있는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당신이 Tech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최적의 마케팅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런 부분까지 고려해야만 한다. 단순히 디자인과 이전 클라이언트의 유명세만 보고 에이전시를 선택한다면 후회 할 수 있다.


테크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 조언이 필요하다면? 무료 컨설팅 받아보기
More From Blog

You Might Also Like

Marketing
B2B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10가지 사실
Read More
Marketin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디자인·이커머스
Read More
Design
성공한 스타트업의 회사소개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