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Undernamu Interview] 마케팅 인턴 - 유노아

Ian Park

[Undernamu Interview] 마케팅 인턴 - 유노아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Undernamu 마케팅팀, 인턴 유노아입니다. 학교에서 강의와 책으로 배웠던 것에 비해 Undernamu에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마케팅 활동들을 접하고 참여할 수 있어서 보람찬 요즘입니다.

특히 지금까지는 B2C 마케팅 위주의 활동과 공부를 해왔는데 다른 부분들이 많이 존재하는 B2B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어서 매일이 새로운 느낌입니다. 

그러면 인턴 지원 할 때 Undernamu가 IT/TECH 비즈니스를 위한 디자인/마케팅 전문 에이전시인 것을 알고 지원한 것인가요? 

네, 지금처럼 자세한 업무 내용에 대해 알지는 못했지만, 대략적으로는 알고 지원했습니다. 저는 일반적인 B2C 기업들에게 마케팅,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이전시들은 많은데, 기술적인 이해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IT/TECH 분야 기업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Undernamu와 같은 에이전시는 비교적 많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실무경험을 쌓는 차원에서도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이 조금 더 차별성있고 특별한 경험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서 Undernamu에 지원을 하였고 인턴으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Undernamu의 사내 문화나 마케팅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Undernamu 업무 협업 툴 'Workplace'


마케팅팀과 디자인팀이 함께 커뮤니케이션하며 의견을 공유해서 최선의 결과를 내야 하기 때문에 언제나 수평적으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문화를 가지고 있어요. 특히 Workplace라는 업무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죠. 저희는 그 흔한 카톡 단톡방조차 없어요. 업무 시간내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낸다는 느낌이 강했고 이를 위해 업무 협업 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클라우드 업무 환경을 통해 빠른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주고 받았죠. 사내문화에 있어서 사람만큼이나 시스템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Undernamu의 마케팅팀은 디자인팀과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무슨 이유가 있을까요?

인턴들의 의견도 자주 물어봐주신 디자인팀의 명리님 


대학에서 경영학을 공부할 때 많이 들었던 말이 ‘부서 간 협력’이라는 키워드였어요.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부서간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얘기였죠. 이후 Undernamu에서 마케팅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실제 팀 간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체험할 수 있었어요. 디자인팀은 단순히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 것 이상으로 마케팅 활동과 하나가 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고 있고, 마케팅팀 역시 디자인팀과의 소통으로 마케팅 활동의 아이디어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죠. 

최근에 Undernamu에서 참여한 프로젝트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있나요?

저는 도룡벤처포럼을 마케팅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이 프로젝트는 많은 스타트업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장이 되고 있는 도룡벤처포럼의 인지도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에요. 연사 및 해당 기업 에 대한 리서치를 통해 인터뷰 질문지를 작성하고 인터뷰를 촬영하고 그 결과물을 편집하고, 아티클을 작성하는 모든 일들이 새로웠고 굉장히 재밌었습니다. 저는 포럼 연사분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던 것이 가장 인상 깊었어요. 평소에는 만날 수 없던 스타트업의 대표분들과 만나서 창업 스토리도 듣고 많은 노하우나 경험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에요. 

인터뷰의 여러 결과물 중 하나인 카드뉴스


특히 브랜뉴테크의 박승배 대표님과 진행한 인터뷰가 인상 깊었어요. 비비빅닷컴이라는 인공지능 기반의 디자인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시는 분이었는데, 인공지능과 디자인의 결합을 통해서 소상공인이나 예비 창업자 등을 위해서 저렴하고 빠른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계셨거든요. 인터뷰를 통해서 박승배 대표님이 가지고 있는 기업 철학이나 아이디어가 매우 저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스타트업에 대해 눈을 뜨게 되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Noah님은 개인적으로 Undernamu와 함께 어떤 성장을 하고 싶으신가요?

실무 경험을 통해 마케팅에 대해 더 배우고 싶은 생각이 커요. 특히 현장에서 수행되는 B2B 마케팅은 학교에서 공부했던 B2C 마케팅과 많이 다른 부분이 있죠. 실무적인 능력을 더 키워서 클라이언트들에게 적합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더 큰 도움을 주고 싶어요. 학교와는 달리 현장에서는 나의 마케팅 캠페인의 실질적인 결과물을 확인 할 수 있으니 그만큼 성취감도 크고, 이루고 싶은 목표도 커지는 것 같아요. 

Undernamu와 함께 성장하고 싶다면? Undernamu 채용 바로가기  
More From Blog

You Might Also Like

Marketing
B2B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10가지 사실
Read More
Marketin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디자인·이커머스
Read More
Design
성공한 스타트업의 회사소개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