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물건을 파는 광고 대행사

Ian Park

전통적인 광고 대행사는 산업 전반에 불어닥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바람에도 굳건히 버티는 것 처럼 보였다.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로 변신한 그들은 레거시 미디어에서 뉴미디어로 플랫폼만 갈아탔지 여전히 영향력 있는 모습을 보여줬다. 



닷컴 시대의 버블 위에서 온라인 광고를 집행하고 수수료 수입만 가지고도 모두가 행복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디지털 마케팅을 집행하는데 허들이 낮아지고 국가의 경계마저 옅어지면서 레드 오션으로 변한 국내 시장은 대행사끼리 제 살 깎아먹기를 하며 가격 경쟁을 벌이고 있다. 대기업의 인하우스 광고대행사도 수주하는 클라이언트의 카테고리를 확장하며 같은 시장에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전통적인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들조차 디지털 마케팅으로 그들의 비즈니스 영역을 공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페이스북과 구글, 아마존과 같은 거대 기업들은 광고주와 직거래를 하며 대행사가 설 자리를 점점 없애고 있다. 광고 사업으로 뛰어든 아마존의 장기 전략이 바로 중개인 제거이다. 중개인들이 광고주와 플랫폼 사이의 불필요한 존재가 됨으로서 광고 대행사들도 어떻게든 살 길을 찾아야 했다. 


그래서 뛰어든 사업이 바로 이커머스, 물건을 파는 것이다. 이미 제일 기획과 같은 대기업 인하우스 대행사들이 발 빠르게 다음 먹거리로 이커머스를 선택하였다. 


대기업 인하우스 대행사라고 해서 다를 것이 없는게 이미 제일 기획은 캠페인, 오프라인 등 전통매체의 광고 물량과 광고비 감소 때문에 실적이 점점 줄어들고 있었다. 이를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제일 기획의 직원들이 추천하는 자사의 아이디어 제품을 판매하고 이를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홍보 한다는 전략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바람 속에서 제조업으로의 귀환이 아이러니하지만, 결국은 이커머스를 필두로 한 또 하나의 새로운 시대의 흐름이다. 생각해보면 이상 할 게 하나도 없는 것이, 그 동안 마케팅 대행사들은 신제품 개발부터 제품 디자인, 브랜딩까지 물건만 안 만들었지 이미 제조업 세일즈의 과정에 깊숙히 관여하고 있었다. 이커머스 플랫폼을 관리하고 분석 할 수 있는 운영 노하우까지 가진 광고 대행사들의 이커머스 진출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었을지도 모른다.

광고 대행사의 진짜 속내는 무엇일까?

광고 대행사가 이커머스를 진행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의 방향성이 있다.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자로서의 위치

역량 있는 파트너사를 모집하여 큐레이팅과 상품기획 및 콘텐츠 제작,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팅까지함으로서 기존의 대행사 업무를 수주하는 수단으로서 이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한다. 외관상으로는 이커머스 사업 같지만 실질적으로는 마케팅 에이전시로서의 정체성을 더 강조하고 있다. 앞서 소개한 제삼기획의 경우도 이커머스를 통한 당장의 매출을 기대하기보다는 괜찮은 파트너사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서의 브랜딩에 더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을 보여줬다.

기획,생산,판매까지 전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실제 판매자로서의 위치

말 그대로 제조업의 역할부터 마케팅,세일즈, 그리고 CS 응대까지 제품을 위한 모든 과정을 관장한다. 실제 판매 중심의 플랫폼으로서 이커머스 사업을 바라보고 있고, 본격적인 제조업 영역으로의 진입이다. 직접 제조업에 뛰어 든다면 투자 비용도 증가하고, 재고관리 문제, 고객관리문제, 퀄리티 컨트롤 등등 신경 쓸 부분이 더 많아진다. 하지만 대행 수수료보다 더 큰 매출 수익을 올릴 가능성도 크다.

어떤 방향성을 설정하던 마케팅 에이전시의 이커머스 진출은 거스를 수 없는 큰 흐름이다. 태생적으로 에이전시는 고객의 일감을 따와야만 매출이 생기는 불안정한 구조다. 경쟁이 치열한 상황 속에서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을 통해 꾸준한 일감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고자 한다. 내가 생산하거나 큐레이팅하는 제품에 대한 인하우스 팀이 되는 것이다.

More From Blog

You Might Also Like

Marketing
B2B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10가지 사실
Read More
Marketin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디자인·이커머스
Read More
Design
성공한 스타트업의 회사소개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