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하늘을 나는 광고?! 드론을 이용한 드론버타이징

드론버타이징이 뭐죠? 드론을 이용한 마케팅!

드론버타이징 - 덕분에 챌린지
▲출처= 국토교통부


최근 서울 하늘을 수놓은 아름다운 드론쇼 보셨나요?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힘쓰는 의료진에게 감사와 응원을 전하는 ‘덕분에 챌린지’ 드론 플래시몹이 펼쳐졌습니다. 

김연아, 문재인 대통령, 가수 보아 등이 인스타그램에 #덕분에챌린지 #의료진덕분에 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참여했다고 하네요.

300대의 드론으로 이루어진 이 아트는 사람들에게 서로 격려하는 마음과 큰 감동을 안겨주었습니다.


또, 얼마 전에는 마스크 판매처가 없는 제주도 부속섬 주민들에게 드론으로 마스크를 배달하기도 했었죠. (기사 참조)

이러한 사례들을 보면 우리 생활 속에  4차산업혁명이 도래했다고 느껴집니다.

저번 VR 마케팅에 이어 오늘은 드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론버타이징이란?

드론버타이징 - 하늘을 나는 드론


‘드론버타이징’ 이란, 드론(drone)과 광고(advertising)의 합성어로, 드론으로 마케팅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드론(drone)은 조종사 없이 관제소의 컨트롤을 통해 스스로 날아다니는 무인 비행체 로봇인데요, 원래는 군사용, 촬영용에 쓰였던 드론이 마케팅 수단으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드론이 특이하고 대중의 이목을 끌기 쉽다는 점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기업이 드론을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드론버타이징 사례?

  • 카페베네
드론버타이징 사례 - 카페베네


2015년 카페베네는 눈꽃빙수 8종을 출시하면서 강남대로와 이화여대에서 국내 최초로 드론 마케팅을 하였습니다. 카페베네X라인프렌즈와의 콜라보레이션 사진을  붙인 채로 드론이 하늘을 비행하며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는데요.

현장 사람들에 의해 촬영된 카페베네의 드론은 sns채널로 공유되며 화제를 모으기도 하였습니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하루에도 수십여 광고나 마케팅이 쏟아질 때, 드론과 같이 독특한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눈꽃 빙수와 라인프렌즈의 콜라보를 강조한 드론 마케팅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고 말했습니다.

결과론적으로 20~30대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 신촌 지역에서 신제품도 알리고, 고객과의 친밀도도 높이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고 볼 수 있겠죠?

  • 어벤저스, 엔드게임 
드론버타이징 사례: 어벤져스, 엔드게임


어벤저스가 10년간의 막을 내렸습니다.

2019년  “어벤저스: 엔드게임”의 개봉을 앞두고 축하의 의미로 말레이시아 상공에 드론 쇼를 선보였는데요, 

LED 조명을 단 300대의 드론들은 토르의 망치와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 등 어벤져스의 심볼을 그렸습니다.

이러한 드론 플래시몹은 팬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현대약품
드론버타이징 - 현대약품


현대약품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약업계 최초로 드론 헬리캠을 활용한 신제품 광고를 촬영했습니다.

광고 영상 안에서는 마시는 식이섬유 ‘글램’ 을 일상속에서 드론이 배달해주며 사람들의 놀라는 반응을 관찰 할 수 있었어요.

현대약품은 제약기업의 어렵고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와도 소통하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드론이 젊은 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에도 제약업계에서 이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가 없었다” 며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 닛신
드론버타이징 사례 - 닛신


드론버타이징 - 닛신


일본 라면 브랜드인 니신(Nissin) 은 Cupdrones 라는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습니다.

3분동안 빠르게 컵라면을 배달해준다는 컨셉인데요, 내용은 컵라면에 물을 부은 후 드론으로 날려보내면 산이나 바다 등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빠르게 식사를 할 수 있다는것입니다.

드론의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다는 점과 미래지향적이라는 장점을 활용한 광고로 보입니다. 

드론버타이징의 전망?

위의 사례들과 같이 드론버타이징만이 가질 수 있는 매력들로 인해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것으로 기대됩니다 . 미래지향적인 이미지와 다양한 연출,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다는 등의 장점들이죠.  지나가는 드론을 보는 모든 사람들에게 간접적인 효과도 줄 수 있습니다.

드론을 활용한 광고는 이처럼 폭 넓은 분야에서 그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드론이 과포화 상태인 광고 시장에서 새로운 마케팅 수단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네요.


☞더 많은 마케팅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이곳을 눌러주세요.

More From Blog

You Might Also Like

Marketing
B2B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10가지 사실
Read More
Marketin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디자인·이커머스
Read More
Design
성공한 스타트업의 회사소개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