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콘텐츠 마케터를 꿈꾸는 n일차 인턴의 '콘텐츠 마케팅'알아보기

George Hong

Contents

#1. 콘텐츠 마케터를 꿈꾸기까지

     늘 가까이에 함께 했던 ‘콘텐츠’

#2.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터란 무엇인가

    콘텐츠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터의 정의
    유동적이고 광범위한 정의

#3. 콘텐츠 마케팅을 할 때 고려해야할 점

    타겟 설정
    목적 설정

#4.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 사례

    자양강장제 레드불의 콘텐츠 마케팅

#5. 콘텐츠 마케터의 전망과 자질

   고정관념 탈피와 과감함
    사회, 문화와 트렌드 이해

#6. 마무리하며



1. 콘텐츠 마케터를 꿈꾸기까지

character (Image by https://url.kr/ofncb6)

아주 어릴 적, 아빠의 두껍고 무거운 노트북에는 언제나 요란하게 생긴 2D 캐릭터가 둥둥 떠다녔다. 작업하는 아빠 옆에서 캐릭터가 입고 있는 옷의 색깔이 어떤지, 팔의 움직임은 자연스러운지 함께 이야기하며 시간을 보내곤 했다. 아빠와 영화를 보고 집에 돌아오는 길이면 언제나 차 안에서 영화 속 음악, 대사, 색감, 소품에 대해 이런저런 생각을 나누었다. 그때는 우리가 함께 즐긴 그 모든 것이 ‘콘텐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 그저 아빠와 나를 연결해주는, 우리만 공감하는 무언가였을 뿐이다.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이 즐거웠고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짜릿했다. 그렇게 아빠와 함께한 그 느낌과 감정으로 세상의 이것저것에 관심을 가지며 자랐다. 꿈 많던 고등학생 때였다. 공모전이라든지, 학교 홍보 영상이라든지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기회가 많았다. 밤새 컴퓨터 앞에서 편집 프로그램을 만지고 수업이 끝나도 학교에 남아 영상을 찍으면서 단 한 번도 투정 부리지 않고 여기저기 날아다니는 내 모습을 보고, 이런 일이 내 적성에 맞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나는 방송 PD가 되어 수많은 카메라를 지휘하고, 하나의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그런 멋진 사람이 되고 싶었다. 꽤 오랜 시간 동안 방송 PD의 꿈을 가지고 있었고 사실 지금도 마음 한구석에는 PD라는 직업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설렘이 가득하다. 

Idea (Image by https://url.kr/o2d9c5)

그렇게 치열하게 나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좋아하는 것을 알아가던 때였다. 학교 축제에 동아리 부스 콘셉트를 잡기 위해 친구들과 머리를 싸매고 있었다. 며칠을 고민해도 도무지 갈피가 잡히지 않았다. 물건을 만들어 팔고, 그림을 그려주는 그런 평범한 건 싫었다. 제안서 제출 마감이 다가오던 날, 문득 동아리 친구들과 동화 다시쓰기를 했던 기억이 났다. 전래동화 콘셉트를 잡아 학생들이 각각의 동화 속에 들어가 동화 속 주인공과 게임을 하고, 그에 맞는 선물을 주면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스쳤다. 나는 해님 달님 속 해님이 되어 한복을 입고 미니 줄다리기 게임을 운영했다. 친구는 제비 옷을 입고 흥부 놀부와 관련된 게임을 진행했다. 다섯 개 정도의 전래동화를 사용해서 코스별로 부스를 꾸몄다. 학교 운동장을 빙 둘러 스무 개 남짓의 부스가 있었는데 우리 동아리 부스에만 학생들이 길게 줄을 서서 기다려가며 게임을 하고, 입소문을 타서 선생님들까지 오셔서 게임을 했었다. 처음에는 뜬구름 잡는 게 아닌가 여겨졌던 내 아이디어가 이렇게 많은 사람의 눈길을 끌었다는 것이 놀라웠고 신기했다. 그때 처음으로, 내가 표현하려던 걸 사람들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에 대한 감동과 쾌감을 느꼈던 것 같다. 내가 만든 무언가로 많은 사람이 웃고 즐기는 것. 그렇게 함께 이야기하고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은 행복한 삶일 것이다. 그런 생각이 들었고, 지금 나는 콘텐츠 마케터를 꿈꾸고 있다.

2.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터란 무엇인가

콘텐츠 마케팅 직무 방향성 (Image by https://url.kr/auzgit)

콘텐츠 마케터를 꿈꿔왔던 지금까지는 그저 콘텐츠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모든 과정의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만을 가지고 있었다. 어느 것 하나 정하거나 경계 지을 수 없이 콘텐츠 제작의 처음부터 끝까지 그 모든 영역이 그저 재미있었으니 뚜렷하게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결정해야 할 필요성도 느끼지 못했다. 영상을 촬영하는 것도 좋고, 편집하는 것도 좋고, 행사를 기획하는 것도 행사를 홍보하는 것도 마냥 즐거운데 그중 하나를 선택해서 “내 진로는 이거야”라고 결정지어버리는 것이 아쉬웠다.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하고 싶은 것에 조금씩 다 발담궈 본 것 같다. 그만큼 세상 어느 곳에서든 ‘콘텐츠’가 작용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겠다. 하지만 조금씩 시간이 흘러 문화와 콘텐츠 그리고 미디어에 관한 공부를 하면서, 또 콘텐츠를 다루는 여러 경험을 하면서 콘텐츠란 광대한 범위를 포괄하고 있고 동시에 여러 갈래로 나누어져 있으며 복잡한 과정을 수반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뭐든 다 좋은걸! 이라는 생각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데 한계를 가져다준다는 것을 느꼈다. 콘텐츠 마케터는 정확히 어떤 사람인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역량이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는 머지않은 미래에 나의 직업을 정하고 일을 해나가는데 꼭 필요할 것이다. 이번 기회에 추상적으로 머릿속에만 그려왔던 콘텐츠 마케팅의 정의에 대해 보다 정확히 틀을 잡을 수 있었다.

콘텐츠 마케터란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Image by https://url.kr/45w2qe)

사실 사전적 정의라 하면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해 소셜 미디어나 광고주 웹 사이트 등에 음악, 동영상 등을 업로드 하는 것을 말하지만 하루가 멀다하고 바뀌는 트렌드 속에서 콘텐츠 마케팅은 끊임없이 재정의되고 재정비되고 있다. 과거에는 무조건 많은 사람에게 많이 알리는 아웃바운드 마케팅이 주를 이루었다고 하면, 이제는 해당 타겟층에게 집중해서 마케팅하여 잠재고객의 행동을 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터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지금까지의 나는 단순히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그리던 나의 모습이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었다. 콘텐츠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등등 내가 생각한 ‘콘텐츠를 다루는 사람’의 영역은 생각보다 정교하고 세밀하게 나누어져 있었다. 복잡하고 포괄적인 콘텐츠 마케팅의 정의와 비례하여, 콘텐츠 마케터라는 사람도 넓은 분야에 영향력을 미치고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때 콘텐츠 마케터란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콘텐츠를 제작할 뿐만 아니라 적절한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콘텐츠를 전달하고 이후 해당 콘텐츠를 접한 수용자의 반응을 파악하며 수정과 보완의 과정까지 책임져야 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3. 콘텐츠 마케팅을 할 때 고려해야할 점

콘텐츠 마케팅 타깃 설정 (Image by https://url.kr/rehkg4)

카드 뉴스, 웹드라마, 캐릭터, 공연, 리뷰, 블로그 등 현존하는 콘텐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종류가 다양한 만큼, 이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도 많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타깃과 목적 설정이다. 타깃과 목적 설정은 콘텐츠 마케팅뿐만 아니라 어쩌면 모든 일을 시작하고 방향을 잡을 때 내딛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지금 내가 쓰고 있는 글 또한 타깃은 콘텐츠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고, 콘텐츠 마케터라는 직무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설정하고있는 것처럼 말이다. 관광 콘텐츠 사업을 기획했을 때 타겟 설정의 중요성을 크게 느낀 적이 있었다. MZ 세대를 겨냥했을 때의 관광 콘텐츠와 가족 단위의 전 연령층을 고려했을 때의 관광 콘텐츠가 극명하게 달라 타겟 선정부터 오랜 고민을 했었던 기억이 있다. 아무리 퀄리티가 좋은 수백 개의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관심 밖의 대상일 뿐이다. 지금 당장 초콜릿 맛 아이스크림이 너무 먹고 싶은데 딸기 맛 아이스크림을 종류별로 사다 주면 그것이 하겐다즈이던 배스킨라빈스던 눈에 들어오지도 않는 것처럼 말이다. 이처럼 콘텐츠 마케팅을 할 때는 이 콘텐츠가 누구를 겨냥하고 있는지 명확히 이해해야 기획한 콘텐츠가 빛을 발휘할 수 있다.  그 대상이 10대인지, 직장인인지, 대학생인지, 여성인지, 어린아이인지에 따라 관심이 있는 콘텐츠는 모두 다를 것이다. 

MZ세대를겨냥한펭수(Image by https://url.kr/o194hn)

백상예술대상에서 수상한 최초의 동물을 아는가. 바로 펭수이다. 평일 저녁 어린이 예능 방송 코너에 잠시 등장하는 펭수가 어떻게 백상예술대상에 초대받을 만큼 대스타가 될 수 있었을까. 여기에는 적절한 타깃 설정이 한몫했다. 물론 펭수는 처음부터 MZ 세대를 겨냥하고 탄생한 캐릭터는 아니다. 하지만 점점 반응이 좋아지자 펭수는 곧바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MZ 세대의 감성에 맞게 좀 더 속 시원하게 멘트를 던지는 등 현대 사회에서 MZ 세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이에 주력한다. 펭수는 더는 아이들을 위한 캐릭터가 아닌, 아는 형님에 출연하고, 각종 아이돌들과 콜라보를 하고, 한정판 굿즈를 통해 소비를 자극하는, MZ 세대와 소통하는 캐릭터로 자리 잡은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 목적 설정 (Image by https://url.kr/1xiu2n)

적절한 타깃 선정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콘텐츠 마케팅의 목적 설정이다. 해당 콘텐츠 마케팅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기를 원하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제작한 콘텐츠로 상품 판매를 가속화하기 위한 캠페인성 목표, 잠재 고객의 데이터를 얻어 보다 효율적인 타겟팅을 추구하는 비용 절감의 목표, 많은 사람에게 상품이나 브랜드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한 홍보의 목표 등 콘텐츠 마케팅의 목표는 다양하다. 수분 보충제 링티 광고를 보고 무릎을 ‘탁’ 친 기억이 있다. 링티 광고를 본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그래서 링티가 뭔데?’라는 의문을 가졌을 것이다. 군의관이 개발한 링티는 포카리스웨트나 비타500과 같은 유명 제품과는 달리 인지도가 없는 신생 브랜드였기 때문에 그들의 핵심 목표는 브랜드 자체를 시장에 알리는 것이었다. 링티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TV와 유튜브 광고에서 특별한 광고 기법을 선택했다. 귓가에 맴도는 CM송이라든지, 유명 연예인이 제품을 마신다든지 하는 보편적인 광고 기법을 과감하게 포기했다. 대신 광고 모델을 직업, 성별, 연령별로 다양한 실제 일반인 구매자를 활용하였고, 모델이 자사 상품에 대한 정보를 말할 때, 음향효과에 묻혀 그 정보가 일부러 들리지 않게 한다. 자사 제품의 기능을 하나라도 더 알려야 하는 상황에서, 링티는 과감하게 ‘아무 말도 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한 것이다. 수용자의 궁금증을 증폭시킨 링티는 소비자가 직접 링티를 검색해서 찾아오게 했고 1년에 500만 포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며 성공을 입증했다. 정확한 마케팅의 목표를 설정했기에 보편적인 광고 형태와는 전혀 다른 광고 형태를 통해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4.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 사례

대표적인 성공적 마케팅 사례 레드불 (Image by https://url.kr/vzoulk)

디트리히의 레드불(Red bull)은 업계 최고의 콘텐츠 마케팅이었다는 평을 받는다. 어떤 마케팅 전략이 레드불의 성장을 가속했을까. ‘자양강장제’라는 세상에 없던 시장에 뛰어들게 된 디트리히는 가장 먼저 18~25세 남성을 주 타깃층으로 잡고 다양한 마케팅을 실행했다. 타깃층이 밀집해있는 커피숍, 바, 대학파티 등에 레드불을 무료로 공급하여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는 것부터 시작했다. 그리고 익스트림 스포츠 경기나 F1과 같은 경기에 후원하는 등 이벤트를 활용하여 타깃층에게 가까이 접근했다. 무엇보다 레드불이 전 세계 자양강장제 시장의 43%를 차지하는 압도적인 위상을 보여줄 수 있게 된 1등 공신은 바로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콘텐츠 제작이었다. 유튜브에서 약 4600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한 영상이 있다. 스카이다이버가 에베레스트 높이의 4배에 달하는 우주에서 지구를 향해 낙하하는 순간을 유튜브로 생중계 한 것이다. 우주복에 박힌 레드불 로고만으로 레드불은 한 해 매출이 전년도보다 16%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들의 아찔한 스턴트 영상은 사람들이 홀린 듯 레드불의 영상을 직접 찾아보게 만드는데 충분했고  콘텐츠를 소비함과 동시에 브랜드 자체를 소비하도록 유도했다. 이처럼 레드불은 단순히 브랜드를 소개하고 홍보하는 콘텐츠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소비자들이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결국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이루어냈다.


5. 콘텐츠 마케터의 전망과 자질

콘텐츠 마케팅에서 사회 문화 트렌드 이해의 중요성(Image by https://url.kr/ga4w5c)

이렇게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자사의 브랜드와 상품의 가치를 높인 사례들을 보면, 콘텐츠 마케팅의 세상이 얼마나 넓고 복잡한지, 고려해야 할 점은 또 얼마나 많은지 다시금 느끼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적절한 마케팅 기법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콘텐츠 마케터의 역할의 중요성도 깨닫는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 기껏해야 인터넷 방송 정도였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콘텐츠가 유통될 수 있는 플랫폼들이 너무도 많다. 유튜브,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대중에게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는 경로가 광범위하기에 콘텐츠 마케터의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이다. 하지만 콘텐츠 홍수 속에 살아가는 만큼, 현대인들은 콘텐츠 마케터가 제공하는 것들에 냉철하다. 당장 광고만 하더라도 찾아보는 대상이 아닌 스킵하는 대상이다.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수많은 콘텐츠를 접하는 사람들은 이 속에서 피로감을 느낀다. 스쳐 지나가는 수천 수백만 개의 콘텐츠 중 까다로운 대중들의 눈에 띄기 위해서 콘텐츠 마케터들은 다양한 온,오프라인 콘텐츠 마케팅 방법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고정관념 탈피 그리고 어느 정도의 과감함이 필요하다. 개성 없고 진부한 콘텐츠는 힘을 가지지 못한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틀에서 완전히 벗어난, 그동안 보지 못했던 아예 낯선 콘텐츠들에 대중들은 거부감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미 존재하는 것과는 분명히 다른 매력을 가지면서도 수면 아래로 쉽게 잠겨버리지 않는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과감한 시도를 하면서 동시에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킬 콘텐츠를 구상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문화의 전반적 흐름과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가령 현대의 소비자들은 가치 소비를 중시한다. 직원 복지를 철저히 지키는 기업인지, 환경을 생각하고 공정거래를 거친 제품인지, 젠더 갈등을 심화시키지 않는 콘텐츠인지 등을 고려하는 ‘능동적인’ 소비자라는 것이다. 이러한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콘텐츠 마케팅에 적용한다면 적어도 외면받지는 않을 콘텐츠 마케팅이 되지 않을까. 또 한 가지,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콘텐츠 마케터에게 날개와도 같다. 콘텐츠 마케터는 단순 콘텐츠 제작과 구상만 하는 것이 아니다. 기획 이후 브랜드 디자이너와의 협업 등 여러 직무와 연결된다. 따라서 해당 콘텐츠 기획을 설명하고 잘 구현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야 한다. 

6. 마무리하며

콘텐츠 마케팅 공부하기 (Image by https://url.kr/h29reo)

이렇게 가볍게 다루어보기만 해도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분야는 어렵고 어렵고 또 어렵다. 생각을 전달하고 표현하고 연결하고 공감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삶과 가장 가까이 맞닿아 있는 것이 ‘콘텐츠’라고 생각한다. 여전히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모든 것을 알지는 못하지만, 콘텐츠 마케팅이란 어느 하나로 정의할 수 없으며 정확한 범위를 정해놓을 수도 없다는 것은 느낄 수 있었다. 콘텐츠 마케터 역시 같은 맥락에서 직무의 범위를 설정할 수 없음을 깨달았다. 회사마다 콘텐츠 마케터가 하는 일이 다 다르다고 하지 않는가. 이것이 콘텐츠 마케터의 매력 포인트인 것 같다. 우리가 사는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고 트랜드와 나란히 걸어가다 보면 그 끝에 하나의 ‘콘텐츠’가 탄생하지 않을까. 사람과 사람, 문화와 문화, 시대와 시대를 연결하는 콘텐츠 마케터가 되어 다시 한번 콘텐츠에 대한 글을 쓰게 될 그 날까지 고민하고 공부해야겠다.


More From Blog

You Might Also Like

Marketing
B2B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10가지 사실
Read More
Marketin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디자인·이커머스
Read More
Design
성공한 스타트업의 회사소개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