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성공한 스타트업의 회사소개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Charles Jeon

 

     ○ Contents

 

  • 당신의 회사를 1분 안에 설명하실 수 있나요?
  • 피치덱과 구별되어야 하는 회사소개서의 특징
  • 회사소개서에 꼭 들어가야 하는 것들
  • 디자인을 통해 회사의 정체성을 드러내야 한다
  • 전문적인 내용이 필요한 회사소개서
  • 누구를 위한 회사소개서인가
  • 회사소개서 본연의 목적에 집중해야 한다

 

 당신의 회사를 1분 안에 설명하실 수 있나요?

 

-당신은 한 회사의 대표로서 안정적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밤낮으로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마침 당신 앞에 매력적인 투자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당신 회사의 경쟁력과 역량에 대해 귀 기울여 들어줄 만큼 인내심이 충분치 않습니다. 1분 남짓한 시간 안에, 당신은 회사의 모든 것을 그에게 알려줄 수 있으신가요?

 

 위 내용은 흔히 IR(Investor Relations : 기업설명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때 언급되곤 합니다. 평소에 나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 내가 무언가를 요구해야 한다면 그만큼 어렵고 부담스러운 일은 없겠죠.

 

 회사소개서가 추구하는 방향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평소에 우리 기업에 잘 모르고, 알고 싶다는 의사조차 없는 이들에게 기업의 모든 것들을 설명해야 합니다. 그래서 회사소개서는 회사에 대한 핵심 정보를 빠짐없이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회사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성공한 스타트업 기업들의 회사소개서는 어떤 식으로 작성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좋은 회사소개서에는 어떤 것들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치덱과 구별되어야 할 회사소개서의 특징

 

-좋은 회사소개서를 쓰기 위해서는 먼저 회사소개서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사소개서란 회사에 대한 정보(예컨대 조직구조, 재무현황, 사업현황 등)를 제공하는 문서입니다. 한 마디로 우리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소개하는 것이 회사소개서이죠.

에어비엔비(Air B&B)피치덱. 첫 장부터 어떤 회사인지에 대한 정보가 잘 드러납니다.
(Source : https://smtv.co.kr/)

 우리나라에서 회사소개서라는 단어는 IR에 활용하는 자료 중 하나인 피치덱(Pitch Deck)과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피치덱과 회사소개서는 누구를 위한 문서인가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피치덱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고, 회사소개서는 대중이나 임직원, 국가기관 등을 대상으로 하죠. 그러다 보니 피치덱은 투자 가치, 자산 현황, 시장성과 같은 재무적 지표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 회사소개서는 재무 정보도 중요하지만 기존 성과 보고와 향후 비전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피치덱과 회사소개서는 회사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회사를 알리기 위한 자료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닙니다. 내용 상 크고 작은 차이는 있겠으나 회사소개서와 피치덱 모두 근본적인 목적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회사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회사소개서를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사소개서에 꼭 들어가야 하는 것들

 

-좋은 회사소개서는 핵심 정보들을 압축하여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흔히 3줄 요약, 1줄 요약이라는 표현을 쓰듯이 회사에 대한 방대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짧고 간결하게 요약할 수 있어야 하죠.

 그리고 짧고 간결하게 요약했을 때에도 생략되지 않고 꼭 전달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회사소개서에 필요한 내용입니다. 회사소개서에 있어야 할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 개요
  2. 회사 연혁
  3. 경영이념(비전)
  4. 조직 구성
  5. 진행 중인 사업
  6. 회사의 경쟁력
  7. 사업의 전망 및 분석
  8. 포트폴리오

 

 앞서 언급한 것들만 있어도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이고, 현재 상태는 어떠하며, 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대해 큰 문제 없이 짐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 내용들이 포함된 회사소개서를 접하는 사람들은 회사에 대해 신뢰를 얻을 수 있고, 회사에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한 내용은 기본적인 예시일 뿐이며, 회사소개서를 요구하는 업종 및 클라이언트에 따라 강조할 점들을 차별화할 필요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설업 등에서 입찰 등을 위해 제출해야 하는 자료(PQ)로서 회사소개서를 제출한다면 보유 기술력, 제품 설명, 경쟁력 등의 부분을 보다 자세하게 설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성공한 스타트업 회사의 회사소개서는 이러한 원칙들을 잘 지키며 작성하였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저는 모범적인 회사소개서의 사례로 야놀자의 회사소개서를 선정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스타트업으로 유명한 사례인 야놀자의 회사소개서는 과연 어떻게 생겼을까요? 그리고 앞서 언급한 필수 요소들을 모두 갖추고 있을까요?

  야놀자의 회사소개서

(Source : 야놀자 회사소개서)

 먼저 야놀자의 회사소개서는 표지와 목차 설명 이후 회사의 개요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 대표이사, 설립일, 공식 홈페이지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야놀자의 회사소개서. 회사 야놀자는 숙박산업의 발전과 놀이문화의 선도를 목표로 한다.

이후 회사의 비전에 대해 소개합니다. 우리나라의 숙박산업 및 놀이문화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겠다는 회사의 목표를 밝히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자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사업에 대한 통계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누적 가입자 수, 앱 누적 다운로드 수, 제휴 숙박업소 수 등의 통계 자료를 나열하여 야놀자의 사업 현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사업 통계에서는 숫자를 중심으로 언급했다면, 서비스 소개 페이지에서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통해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누적 가입자 수, 앱 누적 다운로드 수, 제휴 숙박업소 수 등을 한가운데에 큰 숫자로만 언급한 것이 딱딱하고 피부에 와닿지 않았다고 느끼신 분들에게는 텍스트와 이미지가 적절히 조합된 서비스 소개 페이지가 정말 반가울 것입니다.

 야놀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가 중심인 만큼, PC 환경의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모바일 화면에서 구동 화면 캡쳐도 함께 나열하여 앱 디자인 및 관리 수준까지 확인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야놀자의 회사 연혁입니다. 이미지의 왼쪽 위와 오른쪽 아래에 집중하는 사람의 심리를 반영하여
회사의 시작과 현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야놀자의 회사소개서는 간결하게 필요한 정보들을 전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록 야놀자의 회사소개서에는 앞으로 어떤 사업과 계획들을 실시할 예정인지에 대해 직접적으로 명시하지는 않았으나, 업계 내 위치와 사업 현황 등을 소개하며 회사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회사소개서 작성 시 회사의 어떤 점을 중심으로 소개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 회사가 크고 중요한 사업을 수행 중이고 이로 인해 기존보다 크게 성장할 것이라면 사업 현황이나 현재 상황보다는 회사의 목표 달성 진척도나 사업 전망 등을 중심으로 소개해 주면 되겠습니다.

 디자인을 통해 회사의 정체성을 드러내야 한다

 

-지금까지 회사소개서의 내용에 대해 다루었다면, 이번 단락에서는 회사소개서의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디자인이 물론 예쁘고 멋지게 만들면 좋겠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회사소개서 디자인은 회사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회사소개서들이 디자인적으로 공통적인 특징을 갖습니다.  파란 톤의 컬러를 주로 사용하고, 그라데이션이 꼭 필요하지 않은데도 그라데이션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첨부한 이미지는 편집이 제대로 안 되어서 조명 처리가 지나치게 밝거나 어두운 등 디자인 퀄리티에서 대동소이한 차이는 있겠으나 보는 이들로 하여금 ‘완성도가 떨어진다’ 내지 ‘구식이다’ 라는 느낌이 드는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적으로 특히 돋보이는 점이 없는 회사소개서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될 수 있는 우리 회사만의 특징을 표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시각적 이미지가 텍스트보다는 인간의 무의식 속에 더 오랫동안 기억되는 만큼, 회사의 아이덴티티나 성향 등을 잘 녹여낸 디자인은 회사소개서의 완성도를 한 층 높이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통해 회사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회사소개서로 우아한형제들의 회사소개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회사는 본래 사명보다는 ‘배달의 민족’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회사인데요. 우아한형제들의 회사소개서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의 회사소개서

기업 비전 소개 슬라이드. 심플하면서도 강렬하게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Source : 우아한형제들 회사소개서)


 배달의 민족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면 역시 민트에 가까운 청록색 색상과 거대한 크기의 폰트일 것입니다. 특히 굵고 거대한 크기의 글씨와 고딕에 가까운 생김새의 폰트 디자인 때문에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무언가 강한 톤의 유채색이나 조형물, 사진 등과 같은 꾸미기 요소들을 더 집어넣었다면 자칫 보는 이들로 하여금 피로하게 했을 텐데 이 점을 잘 절제해서 이상적인 미니멀리즘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배민커넥트 소개 슬라이드. 색감을 톤 다운 시킴으로써 일상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있다.

 배민커텍트와 같이 자사의 서비스를 소개하는 슬라이드에서도 서비스의 이름만 굵게 언급했을 뿐 다른 내용은 없습니다. 배경 사진도 일부러 톤 다운을 시켜서 편집된 가공의 상황이 아닌 실제 일상의 일부로서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매 슬라이드마다 짤막한 글 몇 마디밖에 없음에도 우아한형제들의 회사소개서는 회사소개서의 목적, 즉 회사에 대해 알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것 또한 잘 지키고 있습니다. 미니멀하고 일상적인 디자인과 어우러지면서 회사에 대한 정보를 짧고 굵게 전달하는 효과를 극대화하죠.

 우아한형제들의 경우처럼 디자인과 내용의 조화는 단순히 한 눈에 보기 좋을 뿐만 아니라 보는 이로 하여금 회사를 더 오랫동안 기억하도록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내용이 필요한 회사소개서

 

-지금까지는 가볍고 심플한 형태의 회사소개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업종의 특수성이나 회사소개서를 제공하는 대상에 따라서 회사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보다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데 회사소개서의 분량을 할애할 필요가 있습니다.

굿어스데이터 회사소개서

굿어스데이터(주)의 회사소개서.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설명하는 데 회사소개서 분량을 할애하고 있다.
(Source : 굿어스데이터 회사소개서)

 이번에는 굿어스데이터의 회사소개서를 살펴보겠습니다. 굿어스데이터는 IT서비스 관련 데이터를 취급하는 회사입니다. 이 중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소개하는 부분의 경우, 총 사업비, 지원 사업 규모, 사업 수행 방법 및 과정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업종 특성 상 기존의 성과 사례(reference)와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을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회사소개서는 필요한 사항들은  갖추고 있다. 다만 사업 현황 및 서비스의 특징 및 장점에 대하여 설명하는 데 많은 분량을 할애했을 뿐이다.

 회사소개서는 회사가 속한 업종 및 상황, 회사소개서를 접하게 될 예상 고객 등을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굿어스데이터 회사소개서의 경우, B2B 서비스 기반이다 보니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 회사소개서를 쓸 필요가 있었고, 전문적인 내용을 비전문가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전문 인력이 가진 역량을 적극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누구를 위한 회사소개서인가

 

 -회사소개서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예상 고객을 위한 회사소개서를 제작할 수도 있고, 국가나 공공기관에 입찰을 위한 PQ의 형태로 제작될 수도 있고, 사내 직원 및 관계자들을 위한 내부자료로서의 회사소개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회사소개서라 하면 파워포인트(PPT)로 제작되어 슬라이드 형태로 구성된 자료를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PPT로 발표도 하고, 회사 내외의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는 등의 방법으로 활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특별한 회사소개서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당근마켓의 회사소개서입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소개서라 하면 앞서 언급했듯 보통 여러 페이지의 슬라이드로 구성된 PPT와 같은 형태를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당근마켓의 경우에는 Notion을 통해 회사소개서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특별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의 회사소개서

당근마켓 Notion 페이지. Notion을 통해 당근마켓 관계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기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Source : https://www.notion.so/Copy-of-382104ca6eb942b69bded8449f3073bf)

 Notion은 최근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지 않고, 참여 구성원 간 실시간 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그래서 최근에는 Notion에 페이지를 구축하여 PR 등에 사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 중 당근마켓의 Notion 페이지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면 당근마켓은 Notion에 대부분의 정보들을 공유함으로써 회사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비전을 진정성 있게 공유했다는 점입니다.

 Notion은 허가 받은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페이지의 데이터에 접근하여 공유할 수 있는데, 당근마켓의 경우 영업비밀이나 개인정보와 같은 중요한 정보들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내용에 대해서 허가받지 않은 일반 사용자들도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당근마켓 UX 디자인은 Notion 페이지보다 외부인들을 위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Source : https://www.behance.net/gallery/96283271/_UX-Design/modules/557188473) 

 물론 당근마켓도 고객이나 투자회사와 같은 회사 외부인들을 위한 자료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당근마켓이 Notion을 통해 내부용 자료를 제작한 것은 임직원들에게 당근마켓이 추구하는 조직문화를 진정성 있게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회사소개서에서 제시한 비전을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준 사례라고 볼 수 있죠.

 당근마켓에게 Notion이란 단순한 협업 툴이 아닌 직원들이 회사에 대한 공동체의식을 느끼고 업무에 보다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는 동기부여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회사소개서 본연의 목적에 집중해야 한다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회사소개서는 회사의 핵심 요소들을 간결하게 그리고 빠짐없이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배달의 민족과 당근마켓의 사례처럼 기존의 회사소개서와 차별화되는 새로운 형태의 회사소개서도 등장하고 있죠.

 회사소개서가 회사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문서인 만큼 보는 이들로 하여금 회사에 대해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하거나 친근함을 갖도록 하는 일은 회사소개서 작성에 있어 바람직한 목표일 것입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회사소개서의 근본적인 목표를 잊지 않아야 되겠습니다.

 회사소개서는 어디까지나 회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잘 모르는 사람도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회사소개서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알리려 하는 대상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앞서 소개한 야놀자, 배달의 민족, 아인텍, 당근마켓 모두 디자인 형식이나 내용은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어도 이러한 사항들은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회사소개서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할 내용들에 우리 회사만의 특징과 장점을 녹여낼 수 있는 요소를 조합한다면 다른 회사들에게 모범이 될 만큼 훌륭한 회사소개서가 탄생할 것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IR 피치덱 디자인 & 컨설팅 - 함께 나누고 함께 자라는 Undernamu


More From Blog

You Might Also Like

Marketing
B2B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10가지 사실
Read More
Marketing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마케팅·디자인·이커머스
Read More
Marketing
'오늘의 집'이 선택한 4가지 앱 마케팅 방법 분석하기
Read More